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 홈페이지 서비스 종료 안내

'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'(이하 시범사업)은 보건복지부, 과학기술정보통신부, 산업통상자원부, 질병관리청 등 범부처 합동으로 총 2년의 사업 기간 동안 희귀질환자 모집 및 선도사업(유전체 보유/미보유) 연계를 기반으로 2.5만 명의 임상·유전체 데이터를 구축하고 데이터 활용 플랫폼을 통해 개방형 활용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, 예방·정밀의료 구현을 통해 국가 의료 질 제고 및 국민건강 증진 실현을 목적으로 2022년 말 성공적으로 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.

시범사업을 바탕으로 100만 명 규모의 임상정보, 유전체 등 오믹스 데이터, 공공데이터, 개인보유건강정보를 통합하여 구축·개발하는 '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사업'(이하 본 사업)으로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.

본 사업은 2023년 6월 29일(목)에 개최된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사업기간 9년을 2단계(5년+4년)로 분할하여 우선 77만여 명의 바이오 데이터를 구축·개방하는 1단계 사업을 5년간(’24년~’28년) 우선 시행으로 추진됩니다.

이에 따라 본 사업 추진 계획에 따라 시범사업 홈페이지의 서비스를 종료하고 시범사업 시 구축된 데이터는 본 사업에서 계속하여 관리·개방할 예정입니다.

시범사업 기간 동안 많은 연구자와 참여자 분들의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, 본 사업에서도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