회원가입
회원약관[필수]
제1장 총 칙
제1조(목적)
이 약관은 KOBIC 교육센터(이하 "교육센터"라 합니다)와 교육센터 인터넷서비스(이하"서비스"라 합니다)
의 이용을 원하는 자(이하 "이용고객"이라 합니다)간에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.
제2조(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)
①이 약관은 서비스 메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될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, 약관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이를 공시합니다. 다만, 이용고객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한 7일전에 공시합니다.
③회원제서비스 이용고객은 변경된 약관 사항에 동의하지 않으면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. 약관의 효력발생일 이후의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약관의 변경사항에 동의 한 것으로 간주됩니다.
제3조(약관의 적용))
①서비스 이용에 관하여는 이 약관을 적용하며,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의 취지에 따라 적용할 수 있습니다.
제2장 계약체결
제4조(이용계약의 성립)
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의 회원가입을 통해 성립합니다.
제5조 (이용신청)
이용고객은 교육센터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하여야 하며, 교육센터는 기본약관의 주요내용과 다음 각호의 사항을 고지하고 고객의 동의를 받아 가입처리를 하여야 합니다.
-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의 소속. 이름 및 휴대전화번호 기타 연락처
-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
-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의 제공받는 자,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
- 동의 철회, 열람 또는 정정 요구 등 이용고객의 권리 및 그 행사방법
- 교육센터가 수집하고자 하는 개인정보항목
-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
제 6 조 (수집범위)
①교육센터는 적법하고 공정한 수단에 의하여 서비스 계약의 성립 및 이행에 필요한 아래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여야 한다.
- 아이디
- 이름
- 기관
- 이메일
- 연락처
- 직위
- 최종학력
- 연구대상
- 리눅스 활용 수준
②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의 기본적 인권을 현저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다음 각호의 1의 내용을 포함하는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없습니다.
다만, 이용고객의 동의가 있는 경우 또는 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.
- 인종 및 민족
- 사상 및 신조
- 출신지 및 본적지
-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
- 건강상태 및 성생활
제7조(수집의 구분)
①교육센터가 이용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필수항목과 부가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선택항목으로 구분하여 이용고객이 기입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선택항목에 당해 정보를 기입하지 않은 이유로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을 거부할 수 없습니다.
제8조(이용자 ID 부여 및 변경등)
①교육센터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고객과 합의하여 이용자ID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- 이용자ID가 이용고객의 전화번호 또는 생년월일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경우
-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
-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
제3장 계약당사자의 권리 및 의무
제9조(교육원의 의무)
①교육센터는 이용고객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. 다만,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고객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면 또는 전화 등으로 통보하여야 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의 개인정보를 제5조의 규정에 의하여 고지 또는 명시한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. 다만,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.
-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,신용정보의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,정기통신기본법,전기통신사업법,지방세법,소비자보호법,한국은행법 및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
-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제16조 제1항, 제2호 내지 제6호의 규정에 의한 이용제한을 받은 이용자의 ID,이름,생년월일 및 이용제한 사유 등을 요청하는 경우
- 통계작성,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
③교육센터가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고지 또는 명시한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고객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고객에게 개별적으로 서면이나 전자우편으로 통지하여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.
④교육센터는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설비에 장애가 생기거나 멸실된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또는 복구를 하여야 합니다. 다만, 천재지변, 비상사태 또는 그밖에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.
⑤교육센터는 이용계약의 체결, 계약사항의 변경 및 해지는 이용고객과의 계약관련 절차 및 내용 등에 있어 이용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합니다.
⑥교육센터는 개인정보보호지침에 따라 이용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서 안정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및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여야 합니다.
⑦교육센터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하여야 합니다. 다만,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.
-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
- 제5조의 규정에 의하여 보유기간을 미리 이용고객에게 고지하건 명시한 경우
- 개별적으로 이용고객의 동의를 받은 경우
⑧교육센터는 다음 각호의 내용을 포함하는 개인정보보호방침을 정하여 지속적으로 실행하여야 하고, 서면 또는 서비스화면 등을 통하여 이용고객에게 공개하여 합니다.
- 제5조 제1항 각호의 사항
- 쿠키(cookie)의 운영에 관한 사항
- 기술적, 관리적 대책
- 개인정보 관련 불만처리에 관한 사항
- 개인정보보호방침의 개정에 관한 사항
제10조 (이용고객의 의무)
①이용고객은 연락처 등 이용계약사항이 변경된 경우에는 이를 교육센터에 즉시 알려야 합니다.
②이용고객은 공공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해하는 다음 각호의 통신을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.
-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범죄행위를 교사하는 내용
- 반국가적 행위의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내용
- 선량한 풍속,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내용
③이용고객은 이 약관 및 전기통신관련법령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.
제4장 이용고객의 권리에 관한 조치
제11조(열람 및 정정 요구)
①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방문하거나 전자서명 또는 이용자 ID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서비스 화면에서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정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.
③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열람 또는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증표를 제시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.
④교육센터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고객으로부터 개인정보 오류의 정정 요구를 받은 경우에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.
제12조(동의의 철회)
①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방문하거나 전자서명 또는 이용자ID 등을 이용하여 제7조 규정에 의한 선택항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서비스 화면에서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수집,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.
제13조(불만처리)
①교육센터는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이용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고 불만을 처리하기 위한 절차를 마련하여야 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전화, 전자우편 또는 서비스 화면의 상담창구를 통하여 이용고객의 불만사항을 접수, 처리하여야 합니다.
제5장 서비스의 제한사항 등
제14조(이용제한 등)
①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- 제11조 제2항 또는 제11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한 이용고객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
-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여 완고성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
- 정보통신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
- 다른 이용고객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
-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
- 타인의 이용자ID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우
-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
- 전기통신관련법령 등에 위배되는 경우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고객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에는 게시물 삭제 또는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.
③교육센터는 제1항, 제2호 내지 제6호의 규정에 의한 사유로 인해 이용제한을 받은 이용고객의 ID, 이름, 생년월일 및 제한의 사유 등을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불량이용자DB등을 통해 다른 PC통신, 인터넷사업자에게 열람시킬 수 있습니다.
제15조(이용제한 및 해제 절차)
①교육센터는 제15조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제한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,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이용정지 7일전까지 서면 또는 전화 등의 방법에 의하여 해당 이용고객 또는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. 다만,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정지의 통지를 받은 이용고객 또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정지의 통지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
③교육센터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정지를 일시 연기할 수 있으며, 그 결과를 이용고객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.
④교육센터는 이용정지 기간 중에 그 이용정지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정지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.
제16조(서비스의 중단)
①교육센터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및 고장,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고,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기타 교육센터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기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.
②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서비스 메뉴에 게시하여 이용고객에게 통지합니다. 다만, 교육센터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(디스크 장애, 시스템다운 등)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.
제6장 계약사항 변경,해지
제17조(계약사항의 변경)
이용고객은 연락처 등 이용계약 내용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수정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.
제18조(해지)
①이용고객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본인이 직접 서비스를 통하거나 서면 또는 전화 등의 방법으로 교육센터에 신청하여야 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해지신청이 접수되면 익일부터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합니다.
③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다음 각호에 해당하여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해지조치 7일전까지 그 뜻을 이용고객에게 통지하여 의견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.
- 이용고객이 이용제한규정을 위반하거나 그 이용제한 기간 내에 제한사유를 해소하지 않는 경우
-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이용해지를 요구한 경우
- 타인 명의로 신청을 하였거나 회원가입 내용의 허위 기재 또는 허위서류를 첨부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한 경우
④교육센터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해지된 이용고객에 대하여는 일정기간동안(3개월 이내) 가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제7장 손해배상 등
제19조(손해배상의 범위 및 청구)
교육센터는 그 손해가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이거나 이용고객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때에는 손해배상을 아니합니다.
제20조(면책)
①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교육센터의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는 책임이 면제됩니다.
②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.
③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의 내용에 대해서는 책임이 면제됩니다.
④교육센터는 이용고객 상호간 또는 이용고객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.
제21조(분쟁조정)
교육센터와 이용고객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한국정보보호센터 내의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그 처리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.
제22조(관할법원)
서비스 이용 상 발생한 모든 분쟁에 대해서는 교육센터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.
부 칙
이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실시합니다.
제1조(목적)
이 약관은 KOBIC 교육센터(이하 "교육센터"라 합니다)와 교육센터 인터넷서비스(이하"서비스"라 합니다)
의 이용을 원하는 자(이하 "이용고객"이라 합니다)간에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.
제2조(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)
①이 약관은 서비스 메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될 경우에는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, 약관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이를 공시합니다. 다만, 이용고객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한 7일전에 공시합니다.
③회원제서비스 이용고객은 변경된 약관 사항에 동의하지 않으면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. 약관의 효력발생일 이후의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약관의 변경사항에 동의 한 것으로 간주됩니다.
제3조(약관의 적용))
①서비스 이용에 관하여는 이 약관을 적용하며,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의 취지에 따라 적용할 수 있습니다.
제2장 계약체결
제4조(이용계약의 성립)
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의 회원가입을 통해 성립합니다.
제5조 (이용신청)
이용고객은 교육센터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하여야 하며, 교육센터는 기본약관의 주요내용과 다음 각호의 사항을 고지하고 고객의 동의를 받아 가입처리를 하여야 합니다.
-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의 소속. 이름 및 휴대전화번호 기타 연락처
-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
-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의 제공받는 자,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
- 동의 철회, 열람 또는 정정 요구 등 이용고객의 권리 및 그 행사방법
- 교육센터가 수집하고자 하는 개인정보항목
-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
제 6 조 (수집범위)
①교육센터는 적법하고 공정한 수단에 의하여 서비스 계약의 성립 및 이행에 필요한 아래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여야 한다.
- 아이디
- 이름
- 기관
- 이메일
- 연락처
- 직위
- 최종학력
- 연구대상
- 리눅스 활용 수준
②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의 기본적 인권을 현저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다음 각호의 1의 내용을 포함하는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없습니다.
다만, 이용고객의 동의가 있는 경우 또는 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.
- 인종 및 민족
- 사상 및 신조
- 출신지 및 본적지
-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
- 건강상태 및 성생활
제7조(수집의 구분)
①교육센터가 이용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필수항목과 부가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선택항목으로 구분하여 이용고객이 기입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선택항목에 당해 정보를 기입하지 않은 이유로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을 거부할 수 없습니다.
제8조(이용자 ID 부여 및 변경등)
①교육센터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고객과 합의하여 이용자ID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- 이용자ID가 이용고객의 전화번호 또는 생년월일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경우
-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
-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
제3장 계약당사자의 권리 및 의무
제9조(교육원의 의무)
①교육센터는 이용고객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. 다만,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고객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서면 또는 전화 등으로 통보하여야 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의 개인정보를 제5조의 규정에 의하여 고지 또는 명시한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. 다만,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.
-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,신용정보의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,정기통신기본법,전기통신사업법,지방세법,소비자보호법,한국은행법 및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
-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제16조 제1항, 제2호 내지 제6호의 규정에 의한 이용제한을 받은 이용자의 ID,이름,생년월일 및 이용제한 사유 등을 요청하는 경우
- 통계작성,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
③교육센터가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고지 또는 명시한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고객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고객에게 개별적으로 서면이나 전자우편으로 통지하여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.
④교육센터는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설비에 장애가 생기거나 멸실된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또는 복구를 하여야 합니다. 다만, 천재지변, 비상사태 또는 그밖에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.
⑤교육센터는 이용계약의 체결, 계약사항의 변경 및 해지는 이용고객과의 계약관련 절차 및 내용 등에 있어 이용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합니다.
⑥교육센터는 개인정보보호지침에 따라 이용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서 안정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및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여야 합니다.
⑦교육센터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하여야 합니다. 다만,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.
-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
- 제5조의 규정에 의하여 보유기간을 미리 이용고객에게 고지하건 명시한 경우
- 개별적으로 이용고객의 동의를 받은 경우
⑧교육센터는 다음 각호의 내용을 포함하는 개인정보보호방침을 정하여 지속적으로 실행하여야 하고, 서면 또는 서비스화면 등을 통하여 이용고객에게 공개하여 합니다.
- 제5조 제1항 각호의 사항
- 쿠키(cookie)의 운영에 관한 사항
- 기술적, 관리적 대책
- 개인정보 관련 불만처리에 관한 사항
- 개인정보보호방침의 개정에 관한 사항
제10조 (이용고객의 의무)
①이용고객은 연락처 등 이용계약사항이 변경된 경우에는 이를 교육센터에 즉시 알려야 합니다.
②이용고객은 공공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해하는 다음 각호의 통신을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.
-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범죄행위를 교사하는 내용
- 반국가적 행위의 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내용
- 선량한 풍속,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내용
③이용고객은 이 약관 및 전기통신관련법령등을 준수하여야 합니다.
제4장 이용고객의 권리에 관한 조치
제11조(열람 및 정정 요구)
①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방문하거나 전자서명 또는 이용자 ID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서비스 화면에서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정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.
③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열람 또는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증표를 제시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.
④교육센터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고객으로부터 개인정보 오류의 정정 요구를 받은 경우에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.
제12조(동의의 철회)
①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방문하거나 전자서명 또는 이용자ID 등을 이용하여 제7조 규정에 의한 선택항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서비스 화면에서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수집,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.
제13조(불만처리)
①교육센터는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이용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고 불만을 처리하기 위한 절차를 마련하여야 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전화, 전자우편 또는 서비스 화면의 상담창구를 통하여 이용고객의 불만사항을 접수, 처리하여야 합니다.
제5장 서비스의 제한사항 등
제14조(이용제한 등)
①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- 제11조 제2항 또는 제11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한 이용고객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
-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여 완고성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
- 정보통신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
- 다른 이용고객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
-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
- 타인의 이용자ID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우
-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
- 전기통신관련법령 등에 위배되는 경우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고객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에는 게시물 삭제 또는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.
③교육센터는 제1항, 제2호 내지 제6호의 규정에 의한 사유로 인해 이용제한을 받은 이용고객의 ID, 이름, 생년월일 및 제한의 사유 등을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불량이용자DB등을 통해 다른 PC통신, 인터넷사업자에게 열람시킬 수 있습니다.
제15조(이용제한 및 해제 절차)
①교육센터는 제15조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제한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,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이용정지 7일전까지 서면 또는 전화 등의 방법에 의하여 해당 이용고객 또는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. 다만,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.
②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정지의 통지를 받은 이용고객 또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정지의 통지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
③교육센터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정지를 일시 연기할 수 있으며, 그 결과를 이용고객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.
④교육센터는 이용정지 기간 중에 그 이용정지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정지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.
제16조(서비스의 중단)
①교육센터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및 고장,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고,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기타 교육센터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기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.
②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서비스 메뉴에 게시하여 이용고객에게 통지합니다. 다만, 교육센터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(디스크 장애, 시스템다운 등)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.
제6장 계약사항 변경,해지
제17조(계약사항의 변경)
이용고객은 연락처 등 이용계약 내용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수정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.
제18조(해지)
①이용고객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본인이 직접 서비스를 통하거나 서면 또는 전화 등의 방법으로 교육센터에 신청하여야 합니다.
②교육센터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해지신청이 접수되면 익일부터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합니다.
③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다음 각호에 해당하여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해지조치 7일전까지 그 뜻을 이용고객에게 통지하여 의견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.
- 이용고객이 이용제한규정을 위반하거나 그 이용제한 기간 내에 제한사유를 해소하지 않는 경우
- 정보통신윤리위원회가 이용해지를 요구한 경우
- 타인 명의로 신청을 하였거나 회원가입 내용의 허위 기재 또는 허위서류를 첨부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한 경우
④교육센터는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해지된 이용고객에 대하여는 일정기간동안(3개월 이내) 가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.
제7장 손해배상 등
제19조(손해배상의 범위 및 청구)
교육센터는 그 손해가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이거나 이용고객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때에는 손해배상을 아니합니다.
제20조(면책)
①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교육센터의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는 책임이 면제됩니다.
②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.
③교육센터는 이용고객이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의 내용에 대해서는 책임이 면제됩니다.
④교육센터는 이용고객 상호간 또는 이용고객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.
제21조(분쟁조정)
교육센터와 이용고객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한국정보보호센터 내의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그 처리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.
제22조(관할법원)
서비스 이용 상 발생한 모든 분쟁에 대해서는 교육센터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.
부 칙
이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실시합니다.
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[필수]
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
1.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및 수집 방법
KOBIC 교육센터(이하 ‘교육센터’)에서는 기본적인 회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. 필수정보를 입력해주셔야 회원 서비스를 이용 가능합니다.
가.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
[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수집되는 정보] 교육센터를 이용할 경우 다음의 정보는 로그인 기록을 통하여 자동적으로 수집·저장됩니다. 접속 로그, 쿠키, 접속 IP정보, MAC주소, 불량 이용기록
나. 개인정보 수집방법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한 수집
2. 개인정보의 수집 *이용목적 및 보유 *이용 기간
교육센터에서는 정보주체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한하여 교육센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보유 및 이용하게 됩니다. 회원가입 등을 통해 개인정보의 수집·이용, 제공 등에 대해 동의하신 내용은 언제든지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. 회원 탈퇴를 요청하거나 수집/이용목적을 달성하거나 보유/이용기간이 종료한 경우, 사업 폐지 등의 사유발생시 개인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.
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수집·이용목적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, 동의 거부 시 교육센터에 회원가입이 되지 않으며, 교육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.
1.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및 수집 방법
KOBIC 교육센터(이하 ‘교육센터’)에서는 기본적인 회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. 필수정보를 입력해주셔야 회원 서비스를 이용 가능합니다.
가.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
회원구분 | 수집하는 필수 항목 |
가입정보 | |
일반회원 (14세 이상 내국인) |
아이디, 이름, 기관, 이메일, 연락처 , 직위, 최종학력, 연구대상, 리눅스 활용 수준 |
[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수집되는 정보] 교육센터를 이용할 경우 다음의 정보는 로그인 기록을 통하여 자동적으로 수집·저장됩니다. 접속 로그, 쿠키, 접속 IP정보, MAC주소, 불량 이용기록
나. 개인정보 수집방법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한 수집
2. 개인정보의 수집 *이용목적 및 보유 *이용 기간
교육센터에서는 정보주체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간 동안에 한하여 교육센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보유 및 이용하게 됩니다. 회원가입 등을 통해 개인정보의 수집·이용, 제공 등에 대해 동의하신 내용은 언제든지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. 회원 탈퇴를 요청하거나 수집/이용목적을 달성하거나 보유/이용기간이 종료한 경우, 사업 폐지 등의 사유발생시 개인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.
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| 개인정보의 수집·이용 목적 |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|
---|---|---|
아이디, 이름, 기관, 이메일, 연락처 , 직위, 최종학력, 연구대상, 리눅스 활용 수준 | 고지사항 전달, 본인의사확인, 불만처리 등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,새로운 서비스 등 최신정보의 안내 목적 | 회원 탈퇴시, 2년 동안 이용내역이 없을 시 자동탈퇴 |
이름, 기관, 직위 | 교육수료이력 | 5년 보존 |